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돈에게 지배당하지 않는 방법 : 부자의 그릇
    일상정보 2022. 9. 15. 07:00
    728x90
    반응형

    메인



    돈에게 지배당하지 않는 방법 : 부자의 그릇



    안녕하세요
    할 수 있다 -able입니다. 여러분들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족, 건강, 명예, 행복인가요? 아니면 돈인가요?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가 만나보았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게 2가지로 이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돈보다는 가족의 건강과 행복 같은 것이 최고다! 혹은 행복한 삶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돈이 있어야 행복도 따라온다.


    저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34년 지금까지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돈이 어느 정도는 여유롭게 있을 때, 주변도 돌아볼 수 있고 가족들도 원하는 삶을 더 영위하며 살게 되고 그러다 보면 행복이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행복한 가족이라도 금전적인 문제가 부딪히게 된다면 그 행복이 오래 유지될 수 없다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돈' 이란 참 강한 힘을 가졌는 것 같아요. 사람들의 행복에 대한 결정권을 지니고 있는 존재니깐요.

    '돈' 우리는 이 돈이란 존재에게 얼마나 지배당하고 있을까요?


    돈은 그 사람의 얼굴이다.

    흔히 처음 만난 사람을 파악할때, 그 사람의 얼굴을 보면 지금껏 살아온 발자취를 알 수 있다고들 합니다.

    나의 얼굴은?
    눈가에 둥근 주름이 많으면 웃으며 살아왔구나.
    미간에 주름이 많으면 인상을 많이 썼었구나.
    피부가 좋으면 평소에 자기 관리를 잘하셨구나.


    등등 오랜 생활습관을 통해 생긴 신체적인 특징을 통해서 어떤 삶을 살아왔구나 하고 대략적으로나마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당신의 얼굴은 어떤 모습인가.

    '돈'을 쓰는 방법도 그 사람의 얼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어떻게 쓰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취향, 라이프 스타일, 습관까지도 알게 되는 것입니다. 혹시 여유가 되신다면 이달 동안 여러분들이 사용한 돈의 내역을 한번 돌아보세요. 아마 내가 어떤 식당에 돈을 많이 썼는지를 통해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좋아하는 취미생활은 어떤것인지, 주말마다 돈을 쓰는 곳을 통해서는 취미생활은 무엇인지까지 다 유추할 수 있게 된다.

    즉, 돈이란 개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산물인 것이다. 당연히 우리의 사고방식과도 연관이 깊다.

    저축을 많이 한 사람은 자기 절제력이 강한 사람, 오랜 기간 투자를 이어와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사람은 꾸준한 끈기와 인내심이 있는 사람 등으로 말이다.


    결국 돈은 나와 땔 수 없는 존재이다.

    사람은 각자의 돈의 크기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의 가치를 돈으로 메긴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의 돈을 감당할 수 있는가 라는 점에서 말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스스로의 '돈의 그릇'을 키워야 한다. 그 그릇은 내가 아닌 내 주변 사람들이 나를 바라보는 그릇이다.

    각자의 돈의그릇은 다르다


    주변 사람들이 나를 봤을 때, 1억밖에 감당하지 못할 만한 그릇이라 여긴다면 나에게 1억 이상의 돈이 들어올 일을 맡길 리가 없지 않을까?

    그렇기 때문에 나는 1억 이상을 벌 수 없는 것이다. 내 그릇이 1억밖에 안되기 때문에.

    나의 그릇은 나의 신용이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마라.

    우리는 주변에서 이 말을 너무나 많이 듣는다. '실패' 라는 단어는 그 단어 자체만으로도 두렵지 않은가?

    나 또한 새로운 사업을 함에 있어서, 혹시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도전도 차 하지 않았던 적도 많았다.
    시작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실패로 인해 얻을 수 있었던 '실패의 경험'이라는 것 또한 얻지 못했다.

    즉, 실패가 두려워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 생각을 조금만 뒤집어 보자.

    당신은 사업의 실패가 두려운 것인가, 아니면 사업실패로 투자금을 잃는 것이 두려운 것인가.

    나는 이 말을 듣고 머리를 절로 끄덕이며 마음 속 깊은 곳에 잠겨있는 비밀의 방을 들킨 것 같이 부끄러웠다.

    그렇다, 나는 실패가 두려웠던 것이 아니라 실패했을 때 '돈이 줄어드는 것' 이 두려웠던 것이다.

    실패한 나의 두려운 모습


    나는 돈의 지배를 받고 있었던 것이다.





    돈과 삶의 밸런스를 맞춰라.

    사람들은 흔히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라는 착각을 많이 한다. 물론 틀린 말도 아니다. 돈이 많으면 마음에 여유가 생기고 그러면 주변사람들 에게도 유하게 행동하게 되고, 나의 행동이 긍정적이라면 상대방의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자.

    '나와 가족' 과 '일' 중에 무엇이 더 소중한가?

    당연히 사랑과 일 둘다 중요하다.

    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돈'이라는 존재의 본질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돈에 지배당하지 않고 공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돈이란 나의 신용을 눈에 보이게 가시화한 것이다.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로써 하루하루의 행동의 결과가 모여 만들어지는 것이 나의 신용이고, 이 신용이 모여 보이는 것이 돈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즉, 돈은 나의 신용을 통해 나타나며 이 돈이 많다는 것은 나의 신용이 높다는 뜻이며, 이는 나의 인생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지를 늘려주는 도구가 되는 것이다.

    돈이 많아지면 좀 더 다양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게 되고 이것은 삶의 질을 조금 더 풍요롭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다양한 선택지는 삶을 질을 높인다


    이러한 일련의 생각을 거치면서 배운 것이 있다면,
    돈의 지배를 받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결과론적으로 더 많은 돈을 불러오는 방법임을 알게 된 것 같다.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자


    오늘 포스팅 한 주제에 더 관심이 생긴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대화 형식으로 돈이란 어떤 것인지 잘 풀어쓴 책이 아닌가 생각한다. 추천 책 : 부자의 그릇

    출처 : 윌라 오디오 북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